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각)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한 완전파괴', ‘로켓맨(북한 김정은)이 자살임무 수행중’ 등 초강경 대북 발언을 쏟아내자 미 언론은 여러 분석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 연설에서 "미국은 강력한 힘과 함께 인내심을 가지고 있지만, 만약 미국과 동맹국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화염과 분노', '대북해법 장전', '심판의 날' 등 북한에 대한 강경 발언을 했지만 이번 유엔 총회 공식 연설에서 대북 발언 수위가 한층 높아진 것에 대해 미 언론은 주목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발언은 미리 준비한 연설을 통해서 나왔고, 분명히 사전에 예고돼 있었다"고 보도했다.

WP는 특히 '화염과 분노'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북한 정권에 대한 위협이었다면, '완전파괴' 발언은 북한의 2500만 주민의 생명까지도 김정은과 함께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WP는 또 "핵무기든 재래식 수단이든 간에 북한 전체를 쓸어버리겠다는 전례 없는 위협을 가하는 엄청난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미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파괴' 발언을 할 때 다른 유엔 회의장에서 국제 외교 정책을 논의하던 외교관들이 당황하면서 매우 놀라워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CNN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공식 외교무대에서 '로켓맨'이라고 지칭한 것에도 주목했다. 지난 17일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에 등장한 '로켓맨'이라는 표현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번 공식 연설 직전 원고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김정은과 대치하는 데 있어 극적인 레토릭(수사)이 갖는 힘을 확고히 믿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CNN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대북 발언에 대해 북한과의 군사적 긴장을 극도로 끌어올렸던 '화염과 분노' 발언과 마찬가지로 "도가 지나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0/201709200143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