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대변인 "美, 얼마나 심각히 생각하는지 잘 보여준 것"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조선일보DB


청와대는 19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완전 파괴’를 언급한 것과 관련, “미국이 북한의 도발에 최대 한도로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만이 유일한 길임을 깨닫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국제사회와 유엔이 당면한 평화와 안전 유지와 관련한 주요 문제에 대해 확고하고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이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오늘 북한 관련 연설은 한·미 양국 정상이 그간 누차 밝힌 바 있듯이 북한의 엄중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최대한도의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만이 미래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라며 “양국은 이 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까지 최고의 제재와 압박을 강조해온 것처럼 경제적·외교적 압박 이외에 군사적 옵션도 함께 있다는 평소의 발언을 다시 한번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미국은 1953년 휴전 이후 항상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려놓는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었다”며 “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비군사적·경제적·외교적 제재와 압박의 방법으로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낼 수 없고, 미국에 확실한 북핵 위협 등이 가해진다면 최후의 선택으로 군사옵션을 고려할 수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전 세계를 위협하는 무모한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추구하고 있다. 미국이 위협받는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밖에 없다”며 “로켓맨(북한 김정은)이 자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0/20170920004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