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됐을 가능성 있어 김정은 건강안전 이유로 막는듯
전시 대비 비상소집 훈련하기도
 

북한이 6차 핵실험 이후 핵실험장이 위치한 함경북도 길주군 주민의 평양 출입을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 전역에 걸쳐서 전시에 대비한 주민 비상소집, 긴급 대피 훈련 등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북한을 다녀온 한 대북 소식통은 19일 "지난 3일 핵실험 이후 평양의 대형 병원에 예약했던 길주군 지역 주민들이 보안 당국으로부터 평양에 갈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김정은 호위 사업 때문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최경희 통일비전연구회 회장은 "호위 사업은 김정은의 신변 안전을 말한다"며 "지난 핵실험으로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가 붕괴했는데 이 지역 주민들도 방사능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어 이들의 평양 출입을 막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 당국은 이런 가운데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 2375호 채택 이후 미국의 침략에 대비한다며 내부적으로 전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소식통은 "북한 군인들이 전투 갱도에 들어가 훈련을 진행하고 민간인들은 연일 대피 훈련과 비상소집에 동원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북한)군을 대상으로 당국이 진행한 교육에선 '산속이든 도로든 북한 군복을 입었지만 군인들이 안경을 많이 쓰고 키가 크다면, 소대 병력 이상일 경우 무조건 남조선 군대로 간주하고 발포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평양에서도 '전쟁이 터지면 평양이 1차 핵 타격 대상'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0/20170920002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