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동포간담회서 "1919년 자주독립 결의, 뉴욕서 촛불집회로 다시 타올라"
"기후변화, 포용적 성장, 사람 중심 경제는 한국이 선도적으로 논의 이끌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각) "이번 유엔 총회 참석을 통해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국제 사회 지도자들과 중점적으로 협의할 것"이라며 "어려운 길이지만 평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간담회에 김정숙 여사와 함께 참석,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으로 걱정과 우려가 클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안보, 인권, 민주주의, 개발과 같이 유엔이 추구하는 가치들은 새 정부의 정책 방향과 많은 부분 일치한다. 유엔의 도움으로 전쟁을 딛고 일어선 우리 대한민국의 국격이 전 세계가 부러워할 만큼 높아졌다"고 했다.

이어 "이제 기후변화, 포용적 성장과 사람 중심 경제와 같은 의제에 있어서는 대한민국이 선도적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중견 국가로서 더욱 여러분의 자랑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재미 동포들의 일제시대 항일운동이나 지난해 촛불집회 참여를 언급, "1919년 봄, 필라델피아 한 극장에서 모였던 재미동포들의 자주독립을 위한 결의는 지난 겨울 맨하탄과 뉴저지 거리 곳곳에서 다시 타올랐다"며 "언제 어디에 있든지 조국을 잊지 않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는 만들어주신 동포 여러분께,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역설적이게도 마지막 남은 분단국가, 대한민국에서 열린 대규모 스포츠 행사가 언제나 국제 평화와 화합의 장이 되어왔다"며 "198 8년 서울올림픽에선 동서 양 진영이 화합했고, 2002년 월드컵에선 한일 미래지향적 협력이 있었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의 올림픽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3박5일의 뉴욕 순방에 돌입,이날 유엔 사무총장 접견을 시작해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일 정상회담 등에 참석한 뒤 21일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9/201709190080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