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발 핵무장 도미노 걱정되나]

"핵무기가 안전 보장하진 않아"
한국 전술핵 재배치 요구 등 초기 차단하려는 의도인 듯
 

추이톈카이 미국 주재 중국 대사

미국 내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대만 등이 자체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 중국이 15일(현지 시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추이톈카이(崔天凱·사진) 미국 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주미 중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건국 68주년 기념식 도중 내외신 기자들을 만나 "중국은 한반도 어느 지역이든 핵무기의 존재에 반대한다"며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핵무기는 북한에 안전을 가져올 수 없으며 더 큰 위험이 따를 것"이라며 "똑같은 논리가 한국과 일본에도 적용된다"고 했다. 또 "핵무기는 안전을 보장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지역 정세를 악화시킬 것"이라고도 했다. 추이 대사의 이런 발언은 북핵에 대응한 한국의 전술핵 도입 등 자체 핵무장 요구를 초기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추이 대사는 "한국은 북한과 인접해 어떤 문제(핵·미사일)에 대한 우려가 더 클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며 중국은 한국이 우려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나 "그 전제는 중국의 안전 이익에 손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되풀이했다.

추이 대사는 일본의 핵무장에 대해서도 "일본 일부 인사가 한반도 문제를 핑계로 (핵 보유라는) 꿍꿍이를 꾸미고 있다"고 했다. 그는 "한반도 핵위기를 이용해 국제사회와 일본 국민이 반대하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려는 데 대해 미국을 포함해 모든 관련국이 고도로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미국 일각에서 대만에 전술핵을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대만은 중국의 일부분으로, 중국은 대만에 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을 절대로 허락할 수 없다"고 했다. 중국은 대만이 핵무장을 하게 되면 통일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극도로 경계한다.

추이 대사는 미국 정부가 북한 문제에 대한 중국의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이날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직후 북한에 대부분의 석유를 공급하는 중국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데 대해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모두 이행할 것이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했다. 미국이 요구하는 중국 독자적인 대북 원 유 공급 차단 등은 어렵다는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이 북한에 대해 외교·경제적 압박을 가하라고 촉구하고 있지만, 중국은 미국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파이낸셜타임스도 "중국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분노를 표현하고 있지만, 김정은 정권이 원유 공급 차단으로 큰 타격을 입는 것은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8/20170918002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