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3월 인천항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관계자들이 북한 어린이 및 임신부 영양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북한에 콩가루와 밀가루가 든 컨테이너를 실어보내며 손을 흔들고 있다. /이태경 기자


한국 정부의 인도적 대북지원 계획에 대해 일본 측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가운데, 미국 측은 "한국 정부에 문의하라"는 태도를 보였다.

그레이스 최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각) 미국의소리(VOA)가 한국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계획에 대한 미 국무부의 입장과 사전 통보 여부를 묻는 질문에 "한국 정부에 문의하라"고 답했다.

앞서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14일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WFP(세계식량계획)의 북한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 강화 사업에 450만달러, 유니세프의 백신 및 필수 의약품 사업에 35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약 90억원)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6차 핵실험(3일)을 강행한 북한을 제재하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375호가 만장일치로 채택(12일)된 지 이틀 만이다.

이에 대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 관은 "지금은 대화 국면이 아니라 국제사회 전체가 북한에 대해 최대한 압력을 가할 때"라며 "북한에 대한 압력을 훼손하는 행동은 피할 필요가 있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인도지원에 관한 기본적인 입장 및 대북정책 전반에 대해 미국·일본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이번 건도 사전에 설명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5/201709150112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