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HK가 15일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긴급 속보로 보내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을 일단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보수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반복되는 도발이 매우 안타깝다”며 “북한의 무모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북한이 국제사회로부터 완전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도 강력한 대북 제재에 동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얼마 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가 채택됐지만, 북한을 '적당한 제재'로는 제어할 수 없다는 게 분명해지고 있다”며 “실질적인 억제책이 아니면 효력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전 대변인은 “일본은 주민들에게 대피 안내까지 내리는데 우리 정부는 '인도적 지원 800만 달러' 얘기를 하고 있다”며 “오는 21일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쪽으로 결론이 난다면 '안보 포기'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우리가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을 얘기할 때 북한은 미사일로 화답한 것”이라며 “비핵화를 전제로 했던 대북 정책이 한계점에 다다랐다”고 했다.

손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실제 레드라인을 넘었을 때의 대책을 포함해 즉시 근본적인 대북정책 변경을 검토하고, 미·중·러·일 등 주변국들과의 외교적 대응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더 이상 북핵 위기에 대한 희망과 현실을 혼동해서는 안 됨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다시 감행된 북한 김정은 정권의 미사일 도발은 우리를 포함한 국제사회에 대한 ‘항복선언요구’나 다름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핵무 장, 전술핵 반대’, 통일부의 뜬금없는 ‘인도적 지원’은 대다수 국민들이 우려했던 것처럼 하루만에 비웃음거리가 되어 버렸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애매한 말로 혼돈스럽게 하지 말고 우리 국민의 운명을 어디로 끌고 가려는지, 대한민국 5천만은 지금부터 북한 김정은의 핵인질로 살아도 된다고 생각하는지 분명하게 답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5/201709150084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