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北核동결 대가로 韓美훈련 축소 필요"
정세현 "美에 간청해서 北과 대화 하도록 해야"
윤영관 "전술핵 재배치·핵개발 등도 고려해야"
 

(왼쪽부터)문정인, 정세현, 윤영관.
(왼쪽부터)문정인, 정세현, 윤영관.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안보 분야 요직을 지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과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같은 날 국회에서 각자의 북핵 해법을 제시했다. 문 특보와 정 전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한 반면 윤 전 장관은 전술핵 재배치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윤 전 장관은 대통령 입장을 대변해 "전술핵은 안 된다"고 하고 있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친형이기도 하다.

문 특보는 14일 국회 한반도평화포럼 초청 강연에서 "학자로서 얘기하면 (북한이) 핵무기 보유 국가인 것은 맞는다. (핵) 동결을 전제로 한 대화는 가능하겠으나 비핵화해야 대화하겠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며 "(북한의) 핵 잠정 중단, 미사일 동결과 한·미 연합 훈련 잠정 중단 이런 것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특보는 "안보 해법은 남북 관계 개선에서 찾아야 한다"며 북핵 해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동결에 대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중단·축소'와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체제의 연계'를 제시했다. 중국·러시아 주장과 같은 입장이다. 문 특보는 "지금 북한은 통제 불능 상태"라며 "(노동당 규약에) 남조선 적화통일하겠다고 했으니 지금도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그 태세를 강화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현 정부 첫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전 장관도 이날 국회입법조사처 주최 세미나에서 "정부는 미국에 정말 간청을 해서 '어차피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으면 당신네가 과거처럼 협상으로 갈 것을 우리는 뻔히 안다. 군사적 옵션은 못 쓰지 않느냐. 그럴 바에는 북한과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놓는 제스처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얘기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노무현 정부 첫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윤영관 전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21세기경제사회연구원 세미나에서 "제2의 애치슨라인이 그어질 것인가 아닌가가 판명되는 결정적 상황이 다가오고 있다"며 "더 이상 미국의 확장 억제를 믿지 못한다면 고급 전략 자 산의 상시적 배치, 전술핵 배치, 자체적인 핵개발 등의 대응책을 신중히 고려해야만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미국 행정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실전 배치되기 이전, 즉 1년 이내에 다급하게 대북 협상을 타결 지으려 할 것"이라며 "핵과 미사일 활동을 동결하는 것을 목표로 협상하고 완전한 비핵화는 장기 목표로 추진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5/20170915002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