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차 핵실험 이후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의장국인 필리핀은 지난 8일 북한과의 교역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필리핀 외무장관은 "경제 제재 등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를 전면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의 3~4위 교역국인 필리핀의 이런 조치는 김정은 정권에 적지 않은 심리적 타격을 줄 수 있다. 앞서 멕시코는 자국 주재 북한 대사를 추방했다. 멕시코는 1998년 북한 공관원이 마약을 밀반출했을 때 대사를 추방한 적이 있다. 멕시코는 이번에도 북한 집단의 국제 규범 유린을 묵과하지 않았다. 대사 추방은 단교 다음의 강력한 조치다.

호주, 뉴질랜드 등 태평양 섬나라 협의체인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들은 북한 선박의 등록을 취소하기로 했다. 북한은 태평양 섬 국가들 명의로 선박을 등록해 국제사회를 속여왔다. 유럽연합(EU) 회원국 외교장관들은 8일 이틀간 회의를 마친 뒤 안보리 제재와 별도로 독자적인 대북 제재를 강화하기로 했다. 스페인은 지난달 31일 자국 북한 대사관 인원을 줄이도록 요구했다. 작년 11월 안보리 대북 결의 2321호가 채택된 이후 페루·불가리아 등도 북한 외교관 수를 줄였다.

말레이시아는 지난 2월 김정은이 이 복형 김정남을 자국 공항에서 화학무기를 써서 살해하는 상상 초월의 만행을 저질렀는데도 단교하지 않았다. 이런 태도가 북 집단이 활개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다. 미국은 세계 각국에 북한과의 외교 관계 단절·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북에 대한 전면적 봉쇄 수준의 대북 제재안이 빠르면 오늘 유엔에서 표결된다. 중·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결연한 행동을 기대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0/20170910022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