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길 멕시코 주재 북한대사(왼쪽)와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오른쪽)./연합뉴스

멕시코 정부가 7일(현지시각) 북한의 6차 핵실험 강행에 대한 항의로 멕시코 주재 북한 대사를 추방했다.

멕시코 정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외교부가 김형길 북한 대사를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상 기피 인물)로 선언했으며, 그에게 72시간 내 출국을 명령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번 외교 조치로 멕시코는 북한 정부에 최근의 핵 활동에 대한 절대적 거부 입장을 표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페르소나 논 그라타’는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라틴어로, 대사·공사 등 외교사절을 받아들이는 국가가 특정 인물을 기피할 때 쓰는 외교 용어다. 이 선언 이후에는 외교관의 면책 특권이 사라지고, 72시간 내 출국하지 않으면 체포돼 강제 추방된다.

북한과 멕시코는 1980년 9월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멕시코 내 북한대사관은 1993년 문을 열었다.

앞서 멕시코 정부는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비난 성명을 낸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08/201709080103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