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미국이 북한의 핵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한 것으로 판단한 중국과 러시아 등의 기관 및 개인에 추가 제재를 가했다.

22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미 재무부 외국자산통제국(OFAC)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을 막고 북한을 고립하기 위해” 북한의 핵 개발을 도운 것으로 판단되는 중국과 러시아 기관 및 개인 16곳에 추가 제재를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북한이 국제사회를 불안정하게 하고 대량 살상무기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국과 러시아 기업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그는 “우리는 유엔 결의안과 일맥상통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북한 정권을 돕는 기업들을 미국 금융 시스템을 통해 격리함으로써 북한을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미 재무부의 추가 제재 대상에는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 나미비아의 기관 10곳과 중국, 러시아, 북한의 개인 6명이 포함됐다. 기관은 중국 국적의 단둥리치어스무역, 밍정국제무역, 단둥지청금속, 진호우국제지주, 단둥티안푸무역과 러시아 국적의 게페스트-M LLC, 싱가포르 국적의 트랜슬랜틱 파트너스, 벨머 매니지먼트, 나미비아 국적의 만수대해외프로젝트건축기술서비스, 칭다오건설 등이 포함됐다.

개인은 북한 국적 김동철(만수대해외프로젝트 전무이사), 러시아 국적 루벤 키라코스얀, 이레나 후이슈, 미하일 피스클린, 안드레이 세르빈, 중국 국적 치유펑이 추가 제재 대상이다.

재무부에 따르면 만수대해외프로젝트는 나미비아 현지 기업으로 돼있지만 사실상 북한이 운영하는 업체로 알려졌다. 만수대해외프로젝트 전무이사를 맡고 있는 김동철이 북한 노동자들의 해외 파견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파견으로 벌어들인 수입원이 탄도 미사일 개발에 쓰이고 있다고 재무부는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23/20170823004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