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훈련 시작]

- 해외선 핵공격 대비 어떻게
英, 유사시 '4분 경보시스템' 구축
日, 요오드제 섭취해 방사능 대비
 

미국령 괌 정부는 지난 11일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공격에 대비한 2쪽짜리 전단을 주민에게 배포했다. 안전한 대피소를 찾는 방법, 옷이나 피부에 묻은 방사능 물질을 씻어내는 법 등 비상수칙을 담았다. 서울(605㎢)보다 면적이 약간 작은 괌(544㎢) 섬엔 미국 시민권자 16만명이 살고, 미군 7000명이 주둔해 있다. 하와이주(州)는 오는 11월부터 한 달에 한 번씩 재래식 폭탄 외에 북한의 핵 공격을 가정한 '핵 민방위' 훈련을 하기로 했다. 1945년에 히로시마에 떨어진 것과 같은 15㏏(킬로톤)급 핵무기가 호놀룰루시 300m 상공에서 폭발했을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일본은 북한에서 발사한 핵미사일이 자국 영토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일본 전국 순시경보시스템인 '제이 얼러트(J-alert)'를 통해 전국에 긴급 정보를 전달한다. 총리를 책임자로 하는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경찰· 해상보안청·자위대·소방기관의 구조요원들이 구조·구급 활동을 시작한다. 일본 내 원자력 사업소의 가동은 모두 중단된다. 국민들에게는 음식물 섭취 제한 안내를 하고 방사성 요오드의 흡수를 막아준다는 '요오드제'를 먹게 해 방사능 노출에 대비한다.

인구 800만명의 스위스는 1975년 대피소 건설을 의무화했다. 공공대피시설은 5100여 개, 개인 대피소는 30만개에 달한다. 스위스 국민 전체를 대피시키기에 충분한 시설이다. 대표적으로 루체른의 소넨베르그 터널은 2만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방공호다. 각 가정에도 독가스와 방사능에 대비한 환기 및 공기여과장치가 부착된 대피시설이 있다고 한다.

독일은 16~65세 국민을 대상으로 미사일이나 핵 공격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교육하고 있다. 10시간의 교육 시간을 준수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한다. 각 가정에 마스크, 응급 구조 키트 등을 구비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모든 국민의 집이나 일터에서 반경 100m 이내에 각자 대피할 피난 시설을 제공한다. 대피소는 방사능 물질, 화재, 파편, 생화학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인구 5만 이상인 지역에서 새로 짓는 건물은 모두 대피소를 마련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각 대피소엔 11일간 버틸 수 있는 식량·물·환기 장치·화장실이 있다.

영국은 1953년 이후 핵 전쟁 등 긴급 상황을 빠르게 전파하는 '4분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국민들에게는 평상시 핵 공격에 대비해 준비하고, 실제 핵 공격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매뉴얼을 보급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22/20170822002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