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합참의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정경두 합동참모의장 후보자는 18일 최근 자유한국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전술핵 재배치’ 주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현재 상황에서 전술핵이 미국의 용인을 받아 배치될 가능성이 있나”라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아니다. 우리는 정책적으로 비핵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라고 했다. 정 후보자는 “핵에 대한 대응 능력은 한미간의 맞춤형 억제 전략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지속적으로 잘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정 후보자는 “일본에서도 핵무장론이 나오고 있다”는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엔 “그건 일본의 문제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우리와 똑같은 비핵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맞지 않다”고 했다. “일본이 실제로 행동에 돌입한다면 미국은 일본에게 핵무장을 용인할까"라는 이어진 질문에는 “안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레드라인’(금지선)을 언급한 것에 대해 “대통령이 말한 레드라인의 의미는 북한이 치킨게임처럼 막다른 골목으로 달려가는 위기 상황을 최대한 억제시킬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로 말한 것으로 안다”며 “군은 그것(레드라인)과 무관하게 항상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이 맞는다”고 했다.

이에 대해 우상호 의원은 “레드라인을 넘으면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말로 오해돼선 안 된다”며 “북에 경고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군사적 옵션을 구사할 것처럼 판단되는 레드라인이라는 표현을 써선 안 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8/20170818012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