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참모들, 북핵 위협 현실화 따른 대응책 두고 갑론을박

문 대통령에게 외교 안보 자문을 하고 있는 박선원 전 청와대 비서관. /연합뉴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분야 비공식 참모인 박선원 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의 '전술핵 재반입' 주장에 대해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14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그건(박 전 비서관의 주장) 개인 의견"이라며 청와대에서 논의되는 사항이 아니라는 취지로 답했다.

현재 국제적으로 대북 압박과 제재가 논의되고 있는데다 미국과의 공조 수위를 조율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술핵 재배치'라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일단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 정책에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이날 오전 라디오에 나와 '문 대통령의 참모가 전술핵 배치 주장을 한 데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박 박사가 한때 캠프에서 일을 했지만 지금 정부에 들어가진 않았다"며 "문 대통령의 책사라는 것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말했다.

박 전 비서관은 캠프에서 안보상황단장을 맡았고, 주요 공직 물망에 올라있다.

정 전 장관은 이어 전술핵 재배치론에 대해 "제가 볼 때는 비현실적인 얘기"라면서 "전술핵을 배치해 놓으면 북한의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하는 것이다.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지 못한다"고 했다.

북한의 핵 위협이 현실화되고 미국의 핵 우산도 보장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문 대통령의 핵심 안보 자문 그룹 내에서도 기존 중심 화두였던 '대북 대화 전략'과 이를 전면 수정한 '군사적 맞대응론'으로 의견이 분화되며 갑론을박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4/20170814008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