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긴장 고조]

- '중국通 외교 거물'의 조언
"北 핵무장은 중국에도 큰 문제… 美 어떻게든 對中 외교로 풀어야
北과 직접 대화, 美 이득은 작다… 한국도 중요한 목소리 내야"
 

헨리 키신저
미국 외교의 거물인 헨리 키신저〈사진〉 전 국무장관은 12일 "북한 핵위기를 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은 북·미 대화보다 미국과 중국의 외교관계"라고 했다. 그는 '북한 위기를 풀어가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월스트리트저널(WSJ) 기고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키신저는 "(동북아 지역의) 핵확산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당사자는 중국"이라며 "미국은 북한 핵개발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는 중국과 외교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아시아의 핵무장을 막는 것은 미국보다 중국에 더 큰 이해가 걸린 사안"이라며 "구체적 행동을 담은 미·중 공동성명을 통해 평양을 더욱 고립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미국 외교가 북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다루고 있지 못한 것은 핵심적인 당사자인 중국과 의견 일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두 나라의 상호 이해는 한반도 문제를 풀어가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했다. 키신저 전 장관은 "북한이 비핵화되면 한반도가 통일되든, 2개 국가 체제로 가게 되든 중국이 향후 북한 정치 체제 변혁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미국은 주로 중국으로 하여금 북한에 압박을 가하도록 촉구해왔지만, 미국과 중국이 합심해서 북핵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라고 했다.

키신저는 또 "일본과 한국 정부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핵심적 역할(key role)을 해야 한다"며 "한국보다 북핵 문제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나라는 없다. (한국은) 중요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했다. 북·미 직접 대화에 대해서는 "미국으로서는 최소한의 이익만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이라며 "미·중 간 외교나 한·일 역할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4/201708140018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