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NSC서 북핵 원칙론만 "北에 긴장고조 행위 중단 촉구"
 

북핵 문제에서 주도권을 쥐면서 "운전석에 앉겠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북핵 구상이 미·북 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위축되고 있다. 청와대는 10일에도 '평화 관리'와 '대화 촉구' 입장만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2시간 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열었다. 박수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이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며 "한·미 간 연합 태세를 토대로 미국 등 주요국과 협력하에 평화 관리를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의 핵심 당사자인 우리 정부는 북한에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긴장 상황 해소와 외교적 노력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했다. 기자들이 '문 대통령이 한 말은 없는가'라고 묻자, 박 대변인은 "대한민국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회의 직전 참석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은 NSC 전체 회의만 참석하고, 상임위는 원칙적으로 참석하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문대통령, 정의용 안보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문대통령, 정의용 안보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북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전날에도 '자주국방 강화' 같은 원칙적 발언만 했다. 이런 분위기는 북핵 문제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던 과거 공언과 다르다. 문 대통령은 대선 때인 지난 4월 "북핵 문제를 미·중 등 이웃 나라에만 맡겨 놓을 수 없다.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했었다. 지난달 미국을 방문해서는 "남북 관계에서 주변국에 기대지 않고 우리가 운전석에 앉아 주도해 나가겠다"고 했었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면서 문 대통령의 '운전석론'은 힘을 잃어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 통화에서 남북 대화 시도 여부를 묻자 "나의 대화 제안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대화 제의가 아니다"라며 남북 대화의 주제가 북핵이 아님을 분명히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1/201708110025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