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가 가능한 ‘소형 핵탄두’를 개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미국 당국자들이 지난달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8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미국 당국자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북한은 핵보유국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WP는 미국 국방부 산하 기관인 국방정보국(DIA)이 지난달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최근까지도 북한이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ICBM에 탑재할 소형 핵탄두를 확보하는 데 몇 년이 더 걸릴 것으로 분석했지만 WP가 입수한 지난 7월28일자 DIA 보고서는 이미 북한이 소형 핵탄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또 WP에 따르면 미 당국은 북한 김정은 정권이 이미 60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가 이보다 훨씬 적다고 주장했다.

DIA의 이런 결론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한층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관리들은 또 지난달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무기를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다며 우려했다.

WP가 획득한 보고서 요약문에서 DIA는 “북한이 ICBM급 미사일을 포함해 탄도미사일 발사를 위한 핵무기를 생산했다고 평가한다”라고 판단했다. 미국 관리 2명도 DIA가 이런 결론을 내린 것이 맞다고 확인했다.

앞서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5일 MS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점에서 북한이 핵무기로 무장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9/20170809003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