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DB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대응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북한 추가 제재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 하지만 거부권을 가진 러시아의 동참 여부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2일 로이터 통신은 이르면 3일(현지시각) 미국 주도의 대북 결의안 초안이 안보리 15개 이사국에 건네질 것이라 전했다. 지난달 4일 북한의 ICBM 첫 발사 후 한 달간 미국과 중국이 추가 안보리 결의안을 놓고 협상해왔던 것에 대한 결과다.

미국은 원유 공급 제한·석탄 수입 중단·해외 송출 노동자 고용 금지·항행 금지 등을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에 요구해왔다. 미국은 특히 '김정은 직접 제재'를 해당 결의안에 올리는 것을 주장해왔는데 얼마나 반영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류제이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매우 노력했다"며 "결의가 이뤄질 것으로 분명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안보리에서 대북 결의안이 채택되려면 15개 이사국 가운데 9개 비상임이사국의 찬성을 얻으면서 5개(미국·중국·러시아·영국·프랑스)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가 없어야 한다.

미국은 이 때문에 초안을 만들기 전 중국과 먼저 합의를 해왔고, 영국·프랑스와도 비공식적으로 협상을 벌여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변수는 러시아다. 미국 상·하원이 통과시킨 '북한‧러시아‧이란 패키지법'에 러시아 석유·천연가스에 대한 제재가 포함돼 있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에 대한 보복을 암시하는 반응을 보이면서 미ㆍ러 양국 간 긴장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러시아의 거부권에 이목이 집중된 상태다.

바시리 네벤지아 유엔 주 재 러시아 대사는 "미국과 중국이 합의했다고 하더라도 5개 상임이사국이 모두 합의한 것은 아니다"며 "아직 결의안 초안을 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중국을 통해 러시아와의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보이며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오는 6일 필리핀 마닐라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동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4/201708040125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