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DB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발사에 대한 맞대응으로 우리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발사대 4기 추가로 임시배치하기로 결정하자 중국 측이 또다시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9일 김장수 주중 대사를 불러 사드 배치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며 항의했다. 이어 중국 매체들도 해 외교·군사적 보복을 거론하며 한중 외교·경제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위협에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의 영자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한국이 제 발등을 찧는 일을 했다"고 2일 주장했다.

이 매체는 "중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한국이 사드 배치를 주장하면 한중 외교·경제 관계가 장기간 피해볼 것"이라고 말하면서 중국 전문가들의 사드 배치 관련 발언을 연이어 게재했다.

진징이(金景一) 베이징대 교수는 "사드가 장기적인 측면에서 중국 군사·국익에 심각한 위협을 준다"며 "한국에 사드가 배치된다면 양국 관계 손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해외망(海外網) 시사평론가 궈루이(郭銳) 지린(吉林)대 국제정치과 교수는 "사드 배치 가속화는 동북아 정세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사드 배치를 잠정 중단하고 재검토하겠다는 결정을 했지만, 이 같은 결정은 정치적 책략과 우회 수단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대(對)중국 정책은 애매모호하다"며 "한중 관계 개선·중국 대북 압박 동참만 원했다. 북한의 ICBM 발사를 구실로 한국 정부는 사드 잔여 발사대 배치 가속화라는 예상 밖의 행동을 보여줬다. 이와 같은 극단적 행동은 재주를 피우다가 일을 망치고 돌을 들어 제 발등을 찧는 것이 될 것"이라고 했다.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국가 안보에 어긋나는 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 사드 배치에 외교·군사조치를 포함한 중국의 보복이 따를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드가 북한 중거리 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요격할 수 있을지 불분명하다"며 "한국의 새 정부는 사드 때문에 중 국인들이 실망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매체는 "미국과 한국이 지난 2016년 7월 중국의 반대에도 사드 배치를 결정한 뒤 한중 양국의 관계는 급격히 나빠졌다"며 "점점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인 고객들을 잃고 있다. 중국 내 롯데마트의 경우 112개 매장 중 겨우 12개 매장만이 정상 영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2/20170802012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