숀 스파이서 미국 백악관 대변인. /뉴시스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군사회담·적십자회담을 전격 제안한 것에 대해 미국과 일본 정부는 일제히 ‘시기상 적절치 않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미국 측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을 언급했고, 일본 측은 “대화보다는 오히려 압박해야 할 때”라고 했다.

숀 스파이서 미 백악관 대변인은 17일(현지 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회담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한국 정부에서 나온 말이니 한국에 물어봐 달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화를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을 명확히 해왔는데, 이 조건은 지금 우리가 있는 위치와 분명히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 이후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회담을 제의하며 ‘대화 제스쳐’를 취한 데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대북 회담 제안을 놓고 한·미국 정부 간에 사전 조율 과정이 없었거나 충분하지 않았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와 비슷한 시각 마루야마 노리오 일본 외무성 대변인은 “우선 순위는 대북 제재를 통해 평양에 압박을 가중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진지한 대화를 위해 압박을 가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AFP통신은 마루야마 대변인의 이 언급을 전하면서 일본이 한국 정부의 대북 회담 제의의 의미를 깎아내렸다고 분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8/20170718012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