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남북 군사당국회담 21일 개최 북한에 제의
한적, 추석 이산가족상봉 적십자회담 8월1일 개최 제의

정부가 17일 북한에 동시다발적으로 북한에 대화를 제의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당국 간 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먼저 이날 국방부는 군사분계선 일대의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오는 21일 갖자고 제의했고, 대한적십자사도 추석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다음달 1일 열자고 공식 제의했다.

두 회담의 제안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독일에서 밝혔던 ‘신(新) 한반도 평화비전’(이른바 베를릴 구상)에서 제시한 사항들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 제의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17일 “국방부가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며 “북측은 현재 단절되어 있는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복원하여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기 바란다.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 차관은 “지난 7월 6일 우리 정부는 휴전협정 64주년이 되는 7월 27일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여 남북간 긴장을 완화해나갈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며 이번 제의가 그 ‘후속 조치’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독일 방문 중 발표했던 ‘베를린 구상’에서 “올해 7월 27일은 휴전협정 64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이날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한다면 남북간의 긴장을 완화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었다.

이와함께 대한적십자사는 10월 4일 추석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 개최를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은 이날 서울 중구 남산동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 1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북측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선향 직무대행은 “현재 우리측에는 많은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가족 상봉을 고대하고 있으며, 북측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이분들이 살아 계신 동안에 가족을 만날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떤 정치적 고려보다 우선돼야 한다”고 했다. 적십자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김건중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가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베를린 구상’에서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MD L)에서의 적대 행위를 상호 중단하자”는 제안과 함께 “10·4정상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인 10월 4일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자”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우리의 회담 제의에 응하면 지난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1년 7개월여만의 남북 당국회담이 성사되는 것이다. 군사회담만으로는 2014년 10월 비공개접촉 이후 33개월 만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7/20170717006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