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국정원이 본래적 대북 정보 수사 기관이 아니고 대북 협력 기관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국정원장에 취임하신 그 분(서훈 국정원장)이 제 기억으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정부) 당시의 대북 협력 파트너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는 과거 정권의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 사건을 조사하는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 대해 “1998년 DJ(김대중 전 대통령) 정부 들어오고 난 뒤에 국정원 내부에서 대공 수사기능을 담당하던 주요 부처 사람들 700명이 해고된 일이 있는데, 그때부터 사실상 국정원의 대북 첩보 수집이나 대북 감시 기능이 무너졌다”고 했다.

이어 “또 같은 해 ‘북풍(北風) 사건’ 때 (김대중 정부가) 항소심 법정에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보내준 정보를 제출했고, 그 이후 미국 측이 대북 전자 정보를 노무현 정부 끝날 때까지 차단했다. (우리 정부가) 일체 대북 전자 정보를 받지 못했다”고 했다. 홍 대표가 언급한 것은 김대중 정부에서 권영해 전 국가안전기획부장을 구속하기 위해 북풍 사건을 일으켰고, CIA가 감청해 확보한 북한 대사관에서 평양으로 가는 암호 전문을 우리 정부가 법정에 제출해 미국으로부터의 대북 전자 정보가 차 단됐다는 주장이다.

홍대표는 “한 10년간 그랬다가(정보가 차단됐다가)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때인 2008년 10월에 미국에서 다시 대북 전자 정보를 한국에 제공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홍 대표는 “국정원 TF 그 자체가 정치 관여”라면서 “국정원이 엄격 금지된 정치 관여를 스스로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참 걱정스럽고 우려스럽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3/201707130086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