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적 대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별개라며 북한 영유아 영양실조 문제에 대한 국제 사회의 협력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각) 독일 함부르크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장에서 열린 3·4세션에서 “2017년 UN 보고에 따르면 북한의 경우 전체 인구의 41%, 특히 5세 미만 아동의 28%가 영양실조 상태”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틀 내에서 체계적이고 엄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지원이 이뤄지도록 국제기구 및 민간단체와 협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영유아의 영양실조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며 “G20 회원국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제 난민 문제를 언급한 뒤 의료 취약국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분단과 한국전쟁으로 대량 난민사태를 겪었던 경험이 있고 지금도 적지 않은 탈북자가 있다”며 “이러한 경험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전세계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자 한다. 개발도상국들을 위해 2020년까지 13개국에 총 1억 달러를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여성의 경제활동 증진을 위한 한국의 노력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일과 가정의 양립 기반을 만들어 여성들의 경력단절 요인을 제거하고 나아가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를 점차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여성 지도자도 더 많이 배출돼야 한다. 저는 지금도 새 내각 장관의 30%를 여성으로 임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앞으로도 임기 내내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의 대표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파리협정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유엔에 제출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08/20170708017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