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연합뉴스


북한의 7·4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5일(현지 시각) 긴급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미국과 중국·러시아가 정면충돌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고 "북한의 ICBM 발사는 명백한 군사력 증강"이라며 "우리가 가진 능력들 중 하나가 (미국과 동맹국을 방어하기 위한) 막강한 군사력(considerable military forces)이다. 미국은 스스로와 우방을 방어하기 위해 우리 능력들을 최대한도로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헤일리 대사는 "우리는 해야 한다면(if we must) 그것(군사력)을 사용하겠지만, 그런 방향으로 진입하지 않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국제 안보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나라에 대한 우리의 교역 자세는 달라질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만 주시하는 게 아니라, 이 불법정권과 사업하기를 선택한 다른 국가들도 지켜보고 있다"고 중국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북한의 교역 가운데 90%가 중국과의 교역이라며 "유엔 제재를 강요하는 많은 부담은 중국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류제이(劉結一)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대북 군사수단은 옵션이 아니다"며 미 대사의 발언을 일축했고, 블라디미르 사프론코프 유엔주재 러시아 차석대사도 "군사수단은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러시아는 오히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가 안전을 해칠 것이라며 사드배치 중단을 촉구했다.

대북 추가제재안에 대해서도 미국과 중국의 견해차는 컸다.

헤일리 대사는 “새로운 안보리 대북 제재결의안을 내놓겠다”며 지난해 북한의 4차, 5차 핵실험 후 각각 채택된 고강도 대북제재인 2270호와 2321호 결의보다 한층 강한 제재를 예고했다. 프랑수아 드라트르 유엔주재 프랑스대사와 조태열 유엔주재 한국대사도 새로운 대북 결의안 채택을 지지했다.

그러나 류제이 중국 대사는 기존 해법인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거듭 강조했고, 사프론코프 러시아 차석대사도 "제재로 문제 해결을 못 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중국에 힘을 보탰다.

그러자 헤일리 미국대사는 "만약 북한의 행동에도 즐겁다거나, 북한과 친 구가 되기를 원한다면 새로운 제재결의에서 '비토'(Veto·거부권)를 행사하면 된다"고 경고했다. 거부권을 가진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를 작심하고 비판한 것이다. 그러면서 "새로운 대북제재결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독자 제재를 예고했다.

안보리는 미국과 중국·러시아의 격론 끝에 결론 없이 마무리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06/20170706004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