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CBM 도발] 국회 국방위서 밝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5일 "북한은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힘들지만 핵·미사일 완성이 국가적 목표이기 때문에 (6차 핵실험)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핵무기는 상당한 소형화 수준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추측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장관은 "북한은 김일성 생존 시부터 핵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결정을 통해서 핵을 개발해왔다"며 "핵위협 대응은 북한이 최종 목표를 달성했다는 전제로 군사적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고도 했다. 다만 한 장관은 "북한이 핵을 가졌다고 장관이 확인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6차 핵실험과 관련해) 특이한 징후를 식별한 것은 없다"고 했다.

이날 국방위는 지난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방부의 긴급 현안 보고를 받기 위해 열렸다. 장경수 국방정책실장 직무대리는 "현재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2·3번 갱도는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북한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성공을 주장하면서 김정은 우상화 및 경축 분위기를 조성하고 탄도미사일 추가 발사 , 6차 핵실험 등 전략적 도발을 시도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그는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ICBM 개발 성공으로 단정하기는 제한된다"고 했다.

한편 국회 국방위는 이날 김정은 정권의 영구 소멸을 경고하고 우리 정부에 '한국형 3축 체계'의 빠른 구축을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06/201707060027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