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11개 과목 우수 콘텐츠 선정 '최다'
공공기관·기업 652곳과 MOU
산업체 위탁교육 진행 등 성과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오는 7일(금)까지 후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한양사이버대는 현재 학부과정 28개 학과(부)에 1만687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졌거나 동등한 학력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나 4년제 대학 졸업생은 2·3학년 편입이 가능하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 ▲산업체 위탁전형 ▲군·중앙 부처 공무원 위탁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북한 이탈주민 전형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 등 다양하다. 모집 전공은 디지털건축도시공학, 기계자동차공학부 등 공학계열과 상담심리학과,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경제금융학과 등이다.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비해 각종 산업과 금융, 마케팅 분야를 이끌어 갈 인력을 양성하는 시니어비즈니스학과도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최근 모교의 유산을 활용한 공학계열 특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2016학년도에 사이버대 최초로 기계제어와 자동차 IT 공학의 융합 학과인 기계자동차공학부를 개설하고, 2017학년도에는 건축공학과 도시공학의 융합 학과인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를 신설하는 등 이종 기술 간 또는 공학과 인문학의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인문사회계열에는 전문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실용적인 학과들이 개설돼 있다. 상담심리학과, 미술치료학과, 청소년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 아동학과 등이다. 이들 학과의 경우, 전문 자격증 혹은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매 학기 많은 지원자가 몰리고 있다.

경영학 관련 학과들도 다양하다.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학과인 마케팅학과, 재무회계세무학과를 비롯한 경영정보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서비스생산물류학과, 인사조직·전략경영학과 등이 개설돼 있다. 디자인계열의 경우, 국내 온라인대학 중 가장 큰 규모의 디자인학부가 운영 중이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디자인계열 학과를 개설해 현재 재적 학생 1760명을 넘어섰다.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공간디자인, 디자인기획 등의 전공이 운영되고 있다.

산업체 위탁교육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LG·현대·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대기업과 서울시·행정자치부·군 등 공공기관 총 652개 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산학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진행 중인 산학협력사업은 '일·학습병행제'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 협약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 파트너 가운데 학사학위 미소지자들은 회사의 지원을 받아 한양사이버대에서 정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2학기부터 매 학기 150여 명의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장학생들이 전액 무료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3월 한양사이버대 교육공학과에 유지연(19)씨 역시 일·학습병행 병행제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지난 2월 특성화고인 대진디자인고를 졸업하고 취업한 그는 현재 한양사이버대를 통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다. 유씨는 "(산업체 3년 이상 재직 경력이 있어야 하는) 일반대학의 재직자전형과 달리, 사이버대는 취업과 동시에 진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또한 새벽이든 주말이든 제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시험 전에 강의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일과 학업을 병행하기가 수월하다"고 전했다.

교육과정의 우수성도 인정받고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한 콘텐츠 지원 사업에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11개 과목이 우수 콘텐츠로 선정됐으며, 학부 졸업생의 10% 이상이 국내외 유명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 장학금도 많다. 지난해 정보공시 기준 165억원을 재학생들에게 지급해 학비 부담없이 누구나 고등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한양대 도서관을 사용할 수 있고, 한양대병원 이용 시 혜택이 있다. 1학기 6학점씩 최대 30학점까지 한양대 정규 수업을 수강하고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한양사이버대 대학원도 경영대학원·휴먼서비스대학원·교육정보대학원·부동산대학원·디자인대학원 등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서 총 207명(정원 외 포함)을 모집하고 있다. 입학 안내는 학교 홈페이지(go.hycu.ac.kr)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02-2290-0082)를 이용하면 된다.
 

이미지 크게보기
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의 온라인 세미나 모습./한양사이버대 제공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04/20170704022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