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의 도로 불법점거 안돼" 자주파 핵심… 그간 사드에 부정적
 

서주석 국방부 차관

서주석〈사진〉 국방부 차관이 27일 경북 성주에서 주한 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사드 배치는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동맹의 결정으로, 정부는 이를 존중한다"는 뜻을 전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서 차관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성주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드 배치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성주에서는 사드 반대 주민들이 사드 장비 가동에 필요한 유류 반입을 막기 위해 도로를 불법 점거한 채 검문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도 서 차관은 "국방부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겸허히 경청하겠지만 도로 불법 점거·차단·검문과 같은 행동들은 결코 합리화될 수 없다"고 했다. 주민대책위는 "(서 차관이) 사드 장비 가동과 공사를 중단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에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국방부 안팎에선 이날 서 차관 발언에 대해 다소 뜻밖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서 차관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자주파'의 핵심 인물로, 이달 초 차관 발탁 당시만 해도 사드 배치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보였기 때문이다. 정부 소식통은 "문재인 정부도 미국이 사드 문제를 얼마나 중시하는지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한 데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정부 내에 형성돼 있다"며 "오늘 서 차관 발언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다만 서 차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대통령이 탄핵 소추된 상황에서 이뤄진 사드 배치 강행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앞으로 진행될 환경영향평가에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8/201706280037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