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갈등으로 표출되고
남북 간 오해가 있고 한다면
그 피해는 전쟁으로 이어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국학술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 14차 코리아 포럼 북핵 문제 국제학술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자칫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의 정치적 함의가 더 커져서 그것이 미·중 간 갈등으로 표출되고 또 남북 간 오해가 있고 한다면 그 피해는 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전쟁은 돌발적인 것이고 예고편도, 징후도 없다. 그 나라의 결정권자가 전쟁이라고 선언하는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한국학술연구원이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국제 학술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드가 마치 특별한 방책·비책이고, 사드만이 한·미 동맹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며 “이미 북한은 사드를 뛰어넘는 비대칭적인 전략무기를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고, 일부는 성능이 실전 배치가 가능할 정도가 돼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전쟁 등을) 어떻게 피할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그런 방법을 모두 구사해야 한다”며 “그렇다고 단순히 제재 와 압박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도 이해할 수가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발언을 했다.

이어 추 대표는 “사드가 자칫 정치적으로 너무 과잉되고, 과장되지 않았나 하는 우려 때문에 저는 집권 여당 대표로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남북 간 긴장을 반드시 완화해야 한다. 지금은 그런 때”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7/20170627029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