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메넨데스 등 18명, 트럼프에 공개서한

미국 상원의원들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때 완전 배치를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25일(현지 시각)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외교위 아태소위원장 홈페이지에 따르면 가드너 의원과 밥 메넨데스(민주·뉴저지) 의원을 비롯한 18명의 상원의원은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개서한을 보냈다.

상원의원들은 서한에서 “문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동맹 유지 및 강화, 그리고 북한과 같은 공통의 적에 대처하기 위해 효과적인 공동조치를 취할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편지를 쓴다”며 “양국은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지속해서 전방위 방어 능력을 전개하고 무력시위 연습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사드의 완전한 배치를 저해하는 절차적 검토 작업을 촉진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사드 배치는 동맹의 결정이고, 미군과 한국 국민을 보호하려는 조치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한미동맹은 피로 맺어진 혈맹으로 양국의 유대는 깨질 수 없으며, 미국은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완전히 이행할 것이라는 확약을 제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북제재 문제와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에게 미국은 대북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고, 필요할 경우 제재를 강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말하길 바란다”며 “미국의 새 대북정책 ‘최대의 압박’은 한국과의 완 전한 협력, 일치 하에서만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서한은 미 상원이 문 대통령의 첫 방미를 환영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발의한 다음 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발송됐다. 미 상원은 존 매케인(공화·플로리다) 상원 군사위원장과 민주당 상원 서열 2위인 딕 더빈(일리노이) 원내총무 등 19명의 서명을 받아 문 대통령의 방미를 환영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6/201706260034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