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美·中 고위급 안보 대화
 

미 국무부는 19일(현지 시각) 워싱턴에서 21일부터 열리는 미·중 고위급 외교·안보 대화에서 중국 측에 대북 제재 강화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지난 4월 정상회담 당시 합의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다. 미국 측에선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중국 측에선 양제츠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 등이 참석한다.

수전 손턴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대행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미·중 고위급 대화에서 가장 초점을 맞추는 것은 (중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통한 북한 압박"이라며 "북한 문제는 이번 대화의 최우선 의제"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제제를) 더 많이 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며 "북한의 가장 큰 교역 상대인 중국이 북한에 특별한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은 대외 무역의 90%를 중국에 의존한다.

손턴 대행은 또 "(중국이 제재에 동참하지 않으면) 미국은 필요한 독자적인 행동을 할 것임을 명확히 밝혀 왔다"고 했다. 이는 중국의 대북 제재가 미온적일 경우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기업 제재)'을 통해 중국 기업을 제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0일 사설에서 "중국이 북핵 문제에 최선을 다해도 미국 기준에는 영원히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미국이 다리 꼬고 앉아서 중국의 도움만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헛된 생각" 이라고 했다.

한편 던 포드 미 합참의장도 이날 워싱턴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은 분명히 미국에 위협이지만 현재 미국의 주된 대응 수단은 외교·경제적 측면에서 북한을 압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의 적대 행위가 발생하고, 외교·경제적 대북 억제가 실패했을 때 국방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군사행동)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1/201706210024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