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특보, 19일 재차 '소신' 강조
"나는 특보로서 의견 낼 뿐, 받아들이느냐 마느냐는 대통령 결정"

문정인 대통령 외교통일안보 특보가 19일(현지시각) 최근 논란을 빚은 자신의 ‘워싱턴 발언’과 관련해 “한국에서 한미 군사훈련 축소를 민감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협상이라는 건 주고받는 것”이라며 “양자가 협상한다는 것은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인 대통령특보는 이날 뉴욕 맨해튼 아시아소사이어티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한미동맹의 의미’ 세미나에서 “나는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이 아니라 조언하는 사람”이라면서 “교수로서의 개인 생각일 뿐, 문재인 정부의 생각은 아니다. 특보로서 계속 의견을 낼 뿐이고 그것을 받아들이느냐 마느냐는 대통령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특보는 지난 16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세미나와 특파원 간담회 등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한·미 군사훈련과 미군의 전략 자산 전개를 축소할 수 있다. 항공모함이 올 필요가 없다”, “사드 문제로 한미 동맹이 깨진다면 그게 무슨 동맹이냐”라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켰다. 문 특보는 “문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청와대는 문 특보의 이 발언에 대해 “’곧 있을 (한미 정상회담 등) 한미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말씀드렸다”고 밝혔지만, 이날 문 특보는 재차 자신의 ‘학자적 소신’을 피력했다. 자신의 며칠 전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로부터 경고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노 코멘트”라고 답했다.
 
미국을 방문한 문정인(왼쪽)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19일(현지시각) 뉴욕 아시아소사이어티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한미동맹의 의미'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 끝은 대니얼 러셀전 미 국무부 차관보./연합

다만 그는 자신의 발언이 문재인 정부의 기조로 해석되는 것에 대해 강한 불만과 경계감을 나타냈다.

문 특보는 이날 세미나에서 한 질문자가 ‘Special Advisor’(특보)라고 호칭하자 “특보가 아닌 교수로 불러달라”고 했다. 또, 야당의 해임 요구에 대해선 “특보는 정부에서 월급을 받는 자리가 아니다. 정책결정 라인에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하고, 민감한 언론 보 도에는 “한국 미디어가 이 부분을 매우 헷갈리고 있다. 헷갈리지 말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패널토론에서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비핵화라는 정확한 목표가 만들어질 수 있어야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고, 수미 테리 전 중앙정보국(CIA) 북한 분석관은 “북한 측이 비핵화를 협상 테이블에 올리지도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으로 전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0/20170620008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