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제5차 한미대화 행사에서 오찬 연설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의 공식 정책을 반영한 게 아닐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앨리시아 에드워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우리는 이런 시각이 문 특보의 개인적 견해로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카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도 지난 16일 VOA에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한국 방어를 위해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인근 지역을 보호하며 한반도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특보는 16일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개최한 세미나에 참석, 북핵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두 가지를 제안했다”며 “첫째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미국과 논의를 통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염두에 두는 것은 한반도에 있는 미국의 전략무기 배치를 축소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특보는 “둘째는 북한의 비핵화를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에 연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8/201706180079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