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이 열린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축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던 중 "북한의 핵 포기 결단은 남북 간 합의의 이행 의지를 보여주는 증표로, 이를 실천한다면 적극 도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저는 무릎을 마주하고 머리를 맞대고 어떻게 기존의 남북 간 합의를 이행할지 협의할 의사가 있다"며 "북핵의 완전한 폐기와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 그리고 북미 관계의 정상화까지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의 존중과 이행을 촉구하지만, 핵·미사일 고도화로 말 따로 행동 따로인 것은 바로 북한"이라고 비판하면서 "우리는 우리대로 노력하겠지만 북한도 그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2000년 6·15 공동선언, 2007년 10·4 정상선언 등 그간 이뤄지 남북 간 합의를 언급하면서 "이런 합의들이 지켜졌더라면 또 국회에서 비준됐더라면 정권의 부침에 따라 대북정책이 오락가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남북합의를 준수하고 법제화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역대 정권에서 추진한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정부는 역대 정권의 남북합의를 남북이 함께 되돌아가야 할 원칙으로 대하겠다"며 "또한 당면한 남북문제와 한반도 문제 해결 방법을 그간의 합의에서부터 찾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함께 입장했고 헤드 테이블에 함께 앉았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도 "특별히 이희호 여사님의 건강을 기원한다"며 "여사님께서 평화를 이룬 한반도를 보시는 것이 우리 모두의 기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5/20170615029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