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했다./뉴시스


전직 외교부 장관 10명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10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전직 장관들은 “강 후보자는 오랜 유엔 고위직 근무와 외교 활동을 통해 이미 국제적으로 검증된 인사로서, 주변 4강 외교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당면한 제반 외교 사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 성명에는 김영삼 정부 때 한승주·공로명·유종하 장관, 김대중 정부의 이정빈·한승수·최성홍 장관, 노무현 정부의 윤영관·송민순 장관, 이명박 정부의 유명환·김성환 장관이 이름을 올렸다. 노무현 정부 때 장관을 지낸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성명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이들은 “강 후보자는 첨예한 이해 관계가 대립하는 유엔 무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문제도 국제공조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해 나 갈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신정부 출범 이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두고 있는 현시점에 강 후보자가 조속히 외교장관으로 임명되어 이런 주요 외교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국회가) 국익 수호 차원에서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건을 조속히 마련해 주실 것을 간청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0/20170610009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