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남북의 단체가 추진해온 공동행사가 무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남측위) 관계자는 8일 “남북 공동행사를 평양에서 개최하자는 북측의 입장을 수용한다는 내용의 팩스를 지난 5일 북측에 보냈지만, 아직 북측에서 답장이 안 왔다”고 밝혔다.

북한을 방문하려면 통상 방북 7일 전까지 통일부에 방북 승인을 요청해야 하는데, 북한이 이날 오전까지 초청장을 보내오지 않아 남측위는 방북 승인 요청을 못 하고 있다.

남측위 관계자는 “북측이 초청장을 보내오더라도 6·15까지 일주일도 남지 않아 공동행사를 열기는 시간상 어렵다”며 “정부가 대표단의 방북을 허용할지도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했다.

전날 오후에 열린 남측위 상임대표회의 에서 방북을 보류하고 6·15 기념행사를 남과 북이 따로 하자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남측위 관계자는 “오늘 오전에 관계자 회의를 열어 남북 공동행사를 계속 추진할지, 아니면 방북을 포기하고 6·15 행사를 남과 북이 각자 개최할지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려고 한다”며 “오전 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을 오후 기자회견에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8/20170608013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