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7일 북한이 대북인도지원 단체 등 민간단체 방북을 불허한 것과 관련, "북한이 우리 민간단체들의 방북 신청에 대해 호응해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은 우리 민간단체 방북 등을 보류했으나, 민간 교류나 인도주의적 차원의 지원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도발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기 위해서는 북한이 고립화되는 걸 막고, 국제사회와 접촉할 수 있는 면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남북 교류협력 사안은 유연하게 검토하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 대변인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6·15 남북공동행사를 평양에서 열자는 북측 주장을 수용해 방북신청을 하기로 한 데 대해 "방북 행사의 경우 사업의 목적과 남북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국제환경 등의 차원에서 (승인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며 "6·15 남측위 측에서 정부에 (평양) 방북 신청을 한 것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북한이 민간교류보다 6·15공동선언과 10·4공동선언의 이행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7·4 공동선언과 남북기본관계 합의서 등도 거론하면서 "합의의 취지를 남북이 잘 지켜나갈 때 관계가 더 좋아질 수 있어, 그동안 합의해놓은 것들을 남북이 존중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7/201706070152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