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DB


미국 정부가 7일(현지 시각)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한미) 동맹의 결정이고, 철회될 일이 없을 것이라는 한국 공식 입장을 믿는다”고 밝혔다.

게리 로스 미 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사드 추가 배치는 해당 사업면적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끝나야 결정될 것’이라는 한국 정부 입장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따라 이 같은 답을 한 로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이 (사드배치) 절차 내내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우리는 사드배치 과정에서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왔고 완전히 투명하게 진행해 왔다”고 했다.

로스 대변인은 “주한미군이 5월에 '사드가 작 동 중이며, 북한의 미사일을 요격하고 한국을 방어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미 배치된 사드 발사대 2기와 X-밴드 레이더는 현재 진행 중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이유로 해서 굳이 철회할 이유는 없지만, 추가 배치되는 부분은 환경영향평가가 끝나야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8/201706080044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