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출근… "대북 인도적 지원, 정치와 별도로 해야"]

- '北核 외교 경험 없다'는 지적에…
"DJ 통역 3년간 하며 많이 배웠다"
반복되는 北탄도미사일 묻자 "추가 도발땐 더 강한 제재 필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대북) 인도적 지원은 인간이 고통받는 데 대해서 해야 하는 인류 보편의 가치이기에 정치적 고려와는 별도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강 후보자는 '대북 인도 지원은 어떤 조건에서나 해야 한다는 소신에 변함없는가'라는 질문에 잠시도 망설이지 않고 "그것이 유엔의 원칙이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새벽 입국장에 기자들 몰려

이미지 크게보기
백팩 들고 출근하는 강경화 -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25일 검은색 여성용 백팩을 들고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정책특보를 지내던 강 후보자는 24일(현지 시각) 새벽 0시 50분 대한항공 KE086편을 타고 뉴욕 JFK공항을 떠났다. 지난 21일 문재인 정부의 첫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지 사흘 만에 10년간의 유엔 생활을 정리한 셈이다. 강 후보자는 25일 오전 4시 20분쯤 인천공항 입국장에 들어섰다. 새벽부터 모여든 기자 20여 명과 조현동 외교부 기획조정실장과 조준혁 대변인이 '외교부 69년 역사상 첫 여성 장관 후보자'의 귀국길을 맞았다.

강 후보자는 대북 인도 지원 문제에는 거침없이 답했지만, 다른 현안에는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사일 도발을 반복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추가 제재가 필요한지 묻자, 강 후보자는 잠시 생각한 뒤 "추가 도발 시엔 더 강력한 제재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강 후보자는 외교부 행정 차량을 타고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의 자택으로 향했다.

귀국 첫날부터 '북핵' 공부

이날 오전 자택에서 휴식을 취한 강 후보자는 오후 1시 25분쯤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의 한 빌딩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용 사무실로 첫 출근을 했다. 왼손에는 검은 여성용 백팩을 들고 있었다.

공항에서보다 더 많은 기자에게 둘러싸인 강 후보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나러 갈 생각이 있는가'란 질문에 "사실은 지난번에 휴가차 (서울에) 왔을 때 한 번 뵈러 가려고 연락을 드렸는데 한 분께서 몸이 편찮으셔서 못 갔다. 기회가 되면 꼭 한 번 가볼까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위안부 합의의 재협상 문제에 대해서는 "현안에 대해서는 공부를 더 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강 후보자는 2006년부터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부대표를 지내고 2013년부터는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사무차장보를 지내는 등 국제 인권 문제에 깊이 관여해 왔다. 그는 자녀의 위장 전입과 국적 문제 등에 대한 질문에는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고만 했다.

외교부 기획조정실로부터 향후 일정 설명을 들은 강 후보자는 오후 2시쯤 안총기 외교부 2차관 및 1급 간부들과 티타임을 가지며 상견례를 했다. 그리고 곧바로 첫 번째 업무 보고로 북핵·북한 문제를 다루는 한반도평화교섭본부의 보고를 받았다. 북핵 문제를 다룬 경험이 없다는 지적을 신경 쓰는 듯한 모습이었다.

이날 인천공항에서도 강 후보자는 "북핵 문제는 한반도 문제일 뿐 아니라 국제사회 문제로 여 러 번 다뤄졌다"며 "제가 외무부에 있을 때 (김대중) 대통령 통역을 3년 맡으면서도 북핵 문제가 큰 이슈여서 정상외교 차원에서 다뤄질 때 저도 여러 관찰을 할 수 있었고 많은 것을 배운 바 있다. 전혀 (경험이) 없었다고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후보자는 26일 윤병세 장관을 만나서 업무 인수·인계를 받고 동북아국 업무 보고를 받을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6/201705260026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