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리 "北 지원하는 국가는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
美국무부 "북한 고립시키는 강력한 국제 캠페인 전개할 것"
 

니키 헤일리(오른쪽) 유엔 주재 미국 대사와 조태열 한국 대사가 1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니키 헤일리(오른쪽) 유엔 주재 미국 대사와 조태열 한국 대사가 1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16일(현지 시각) "북한이 핵개발을 완전히 멈추면 대화할 수 있다"고 했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 앞서 가진 한·미·일 유엔 대사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대화할 용의가 있다. 그러나 핵개발이나 그곳에서의 모든 실험을 완전히 멈추기(total stop) 전까지는 아니다"고 했다.

헤일리 대사의 이날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가 미·북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거론했던 '완전한 비핵화'보다는 다소 완화된 측면이 있다. 미국도 제재에서 대화 쪽으로 기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달 '최고 압박과 관여'를 새 대북 정책으로 확정한 이후 국무부 등은 "대화 재개는 비핵화와 대량파괴무기 포기로만 이룰 수 있다"는 공식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와 관련,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미 유엔 대사의 발언은) 북한이 비핵화의 사전 조치로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야 대화가 재개될 수 있다는 기존 한·미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비핵화의 첫 단계로 핵·미사일 실험 전면 중단을 거론한 것이지, 북한 핵 동결을 목적으로 대화에 나서겠다는 뜻은 아니라는 의미다.

헤일리 대사도 이날 "북한을 지원하는 나라들에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며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개인 제재)' 가능성을 거론하며 대북 압박 수위를 높였다. 그는 "북한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나라가 있다면 우리는 공개적으로 지목할 것"이라면서 "제재가 그 나라를 향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지원하든, 미국을 포함한 나라들을 지원하든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대북 추가 제재를 논의하고 있다"고도 했다.

미 국무부도 이날 "미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김정은 정권의 무모한 행동과 인권 유린에 대한 책임을 추궁할 계획"이라며 "북한을 전 세계 다른 나라들로부터 단절시키는 강력한 국제적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 고립 작전'을 재강조한 것이다. 조태열 유엔 주재 한국 대사도 이 자리에서 "북한이 한국의 새 정부가 들어선 지 불과 며칠 만에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는 잘못된 길을 선택했다"며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행동 변화가 있을 때만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날 1시간가량 열린 안보리 긴급회의에서는 기존의 유엔 대북 제재를 착실히 이행하자는 데는 의견을 모았지만,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추가 대북 제재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안보리 회의는 대북 추가 제재를 위한 탐색전 성격"이라며 "미·중 사이에서 협상 결과가 나오면 안보리가 다시 소집돼 추가 제재와 관련한 협상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8/20170518003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