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말 韓美 정상회담 워싱턴서 열기로 합의
文, 백악관 보좌관 만나 "굳건한 동맹 보여주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6월 말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16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을 강조하고 북핵 문제를 최우선 이슈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크게보기
韓·美 새 정부 첫 만남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매슈 포틴저(왼쪽)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날 포틴저 보좌관은 정의용(오른쪽)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 단장을 별도로 면담하는 등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상견례를 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를 방문한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매슈 포틴저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을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곧 만나기를 희망한다. 한·미 동맹 관계를 중시하고 있고 특사 파견을 통해 양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굳건한 한·미 동맹을 다시 과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간 충분하고 긴밀한 협의를 계속 해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북핵 이슈를 담당하는 포틴저 선임 보좌관은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를 이끌고 있는 정의용 전 주(駐)제네바 대사와 면담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 조기 개최에 합의하고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윤 수석은 "미국은 확고한 대한(對韓) 방위 공약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양국 간 공동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공동 방안을 추가로 모색하기로 했다"고도 밝혔다. 윤 수석은 또 북핵 문제 해결과 관련해 한·미 양국 정상이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 동원 ▲북한과는 올바른 여건이 이뤄지면 대화 가능 ▲과감하고 실용적인 공동 방안 모색 등 네 가지 원칙에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도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목표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하겠다"고 하는 등 취임 이후 여러 계기에 '북핵 해결'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7/201705170029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