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中·日정상과 통화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과 잇따라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나눈 첫 통화부터 지난 2015년의 '위안부 합의' 문제를 두고 이견을 드러냈다. 반면 시 주석과 통화하면서는 사드·북핵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5분부터 25분간 아베 총리와 통화하며 한·일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와 북한 문제에 대한 공조 등에 의견 일치를 봤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그러나 위안부 합의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두 정상 간 견해차가 드러났다. 문 대통령이 "양국이 성숙한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 데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장애가 되지 않게 역사를 직시하면서 이런 과제를 진지하게 다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하자,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는)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공약인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부정적 태도를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소녀상 문제는)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를 정부가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부터 40분간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한 통화에서는 "북핵 문제 해결은 포괄적·단계적으로 하며 압박·제재와 협상 을 병행해야 한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중 협력을 당부했다.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안다"며 "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며 양국 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했고, 시 주석도 이에 공감과 동의를 표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도 통화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2/201705120013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