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권위적인 대통령 문화 청산, 제왕적 권력 최대한 나눌 것…
모든 권력기관에 견제 장치, 무소불위 힘 못쓰게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낮 12시 국회 로텐더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임기 5년의 제19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과거 취임 준비 기간을 가졌던 전임 대통령들과 달리 당선 즉시 취임했기 때문에 취임식도 약식으로 진행됐다. 행사 공식 명칭은 '19대 대통령 취임선서'였다.

이날 취임식은 문 대통령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취임 선서를 하고 취임사를 낭독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문 대통령은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취임사를 통해 "낮은 자세로 일해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이 되어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권위적 대통령 문화를 청산하겠다"며 "준비를 마치는 대로 지금의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선루프 열고, 광화문 시민들에게 손인사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취임식을 마친 뒤 청와대로 가는 길에 광화문 사거리를 지나며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어 "제 머리는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다"며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 분 한 분도 저의 국민으로 섬기겠다"고 했다. 그는 또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을 최대한 나누겠다"며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고, 그 어떤 기관도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할 수 없게 견제 장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식에 앞서 이날 오전 8시 9분 중앙선관위원장의 대통령 당선 선언과 함께 대통령으로서 업무를 시작했다. 그 직후 문 대통령은 서울 홍은동 자택에서 이순진 합참의장에게 전화로 전방 경계 태세와 북한군의 동향 등에 대해 보고받은 뒤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합참의장을 비롯한 전 장병은 대비 태세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청와대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오 찬을 했다. 황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경제 및 외교·안보, 강릉 산불 등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황 총리가 이날 자신과 국무위원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고 하자 "당분간 국무회의 필요성 등 여러 사항을 검토한 뒤에 사표 처리 문제 방침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1호 업무 지시'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1/201705110025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