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 공약 토대 증시 전망
4차 산업혁명 정책 확대 예상… 에너지·중국·남북 관련주 주목
규제 위험 확대 가능성 업종엔 부동산·카드·교육 관련주 꼽혀

일각 "미리 움직이면 독 될 수도"
 

'J노믹스(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가 시작된 첫날, 증권시장은 하락세로 출발했다. 대선 하루 전날인 지난 8일 코스피지수는 역대 최고치(2292.76)를 기록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10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1% 가까이 떨어졌다. 하지만 유가증권시장은 이미 한 달 전부터 당선 가능성이 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움직였고, 이날 코스피 시장도 J노믹스의 수혜주라고 예상되는 업종들의 주가가 뛰기 시작했다.

4차 산업혁명·남북 경협·중국 관련주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건 10대 공약에 비춰 가장 큰 수혜주가 될 종목으로는 IT·반도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 자율주행차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주가 꼽힌다. 문 대통령은 "혁신적 4차산업 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김상표 키움증권 연구원은 "문재인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의 핵심은 IT 산업의 우위를 바탕으로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3D 프린팅, 빅데이터, 산업로봇 등 핵심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요약된다"고 말했다. 이날 시장에서도 2차전지를 생산하는 엔에스가 5% 넘게 상승했고, 3D 로봇 관련 업체인 고영테크놀러지도 3.61% 올랐다.
 
대선 다음 날 주가 변동률 외
중국이나 북한 관련 업종들도 수혜주로 꼽힌다. 후보 시절부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에 비판적이었던 문 대통령이 이날 취임 선서식에서도 "사드 해결을 위해 미국·중국과 진지하게 협상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 업종들이 일제히 상승했다.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지면서 중국의 경제 보복으로 주가가 폭락했던 화장품 관련주가 대표적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전 거래일보다 3.45% 올랐고, 엘지생활건강도 1.69% 오른 96만2000원에 마감했다. 보수 정부 9년여 동안 숨죽이고 있던 남북 경협 관련주도 들썩이고 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남북 경협을 주도했던 현대아산의 최대 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3월부터 이날까지 21.9% 상승했다. 개성공단과 관련된 업종들도 오르기 시작했는데, 대북 송전(送電) 업체로 대표적인 남북 경협주로 꼽히는 이화전기는 이날 전 거래일보다 무려 21% 오른 채 장을 마감했다.

◇부동산·카드·중고교 교육주는 울상

문 대통령의 취임으로 투자 리스크가 커질 업종으로는 부동산, 카드, 중·고교생 관련 교육주, 통신 서비스 등이 꼽힌다. 부동산의 경우 문 대통령이 대출 규제 강화, 전·월세 상한제 도입 등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공약을 많이 내걸었기 때문이다.

중·고교 교육 관련 업종도 비(非)수혜주로 분류된다. 문 대통령이 학교 서열화, 학력에 따른 차별 철폐 등을 언급하며 외국어고와 자율형 사립고 등의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교육 업종주인 웅진씽크빅과 대교는 이날 전 거래일보다 각각 5.09%와 1.9% 떨어졌다. 카드 업종의 경우 문 대통령이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공약을 내걸면서 울상이다.

일각에서는 J노믹스를 예상해 미리 움직이는 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새 대통령 취임 후 주가가 반짝하는 것은 기대에 의한 것일 뿐, 기대가 실제 성과로 나타나지 않으면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간다"며 "사드나 남북 관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주가 흐름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