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문재인]

역사 카드 꺼낼지 걱정하는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10일 새벽 문재인 대통령 당선 확정 직후 외무성을 통해 "문 대통령에게 축하를 전한다"는 메시지를 발표하고, "되도록 빨리 만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싶다"며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제안했다. 또 "북한 문제를 포함해 공통 과제에 직면한 만큼, 양국이 협력해 지역 평화와 번영에 한층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당정회의에서는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도 했다.

이날 일본 정계와 언론은 문 대통령 당선에 대해 작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때 못지않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문 대통령이 선거 기간에 재협상 입장을 밝힌 위안부 합의가 뜨거운 화두였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국제사회와 미국도 (위안부 합의를) 높이 평가했다. 양국이 책임을 갖고 지키는 게 당연하다"고 했다. 소녀상 이전에 대해서도 "한·일이 합의했고 국제조약이라는 점을 들어 (소녀상 이전을) 강하게 교섭하겠다"고 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선 "한·미·일 공조가 불가결한 만큼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대표적 친한파인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한·일의원연맹 회장도 "문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지만 위안부 재협상은 없다"면서 "그런 일을 하면 국가 간 관계가 끊긴다"고 했다.

일본 언론도 "대북 공조와 위안부 합의 이행이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요미우리신문은 사설에서 "새 대통령이 대북 관계 개선을 서두르다 국제사회의 대북 포위망에 구멍을 내서는 안 된다"면서 "위안부 합의 재협상도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선거 기간 중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등에 대해 애매한 발언을 했지만 취임 후에는 우유부단한 자세로는 안 된다"며 "위안부 합의 재협상 주장도 우려된다"고 썼다. 마이니치신문 역시 "문 대통령 진영에서 '(위안부) 재협상 대신 후속 조치 추가를 요구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어느 쪽이건 일본이 협상에 응할 일은 없다"고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한국이 위안부 합의를 깨면) 국제적으로 신뢰가 추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1/20170511002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