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년 독일 통일이 공포되던 날 저녁, 소니와 다이믈러가 베를린 포츠담 광장을 재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두 회사가 오래 전부터 이 계획을 진행해 왔다는 데 대해 많은 이들이 거대자본의 힘을 실감했다. 베를린 중심부였던 포츠담 광장은 독일 분단 후 베를린 장벽이 가로 질러가는 바람에 반세기 동안 폐허처럼 버려졌던 땅. 이제 통일 베를린의 중심으로 복귀할 위치이니만큼,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어 개발해야 마땅하였으리라.

이들은 이 역사적인 땅에 위락시설을 비롯한 각종 상업시설을 순식간에 밀집시켰다. 베를린 장벽은 흔적도 없어졌으며 울긋불긋 네온싸인이 명멸하며 자본의 시대를 자축하게 된 것이다. 지각있는 이들이 이를 탐탁하게 여길 리 없다. 포츠담 광장 바로 옆, 신국립미술관과 베를린 필하모니 홀이 당당히 서 있는 문화거리 켐퍼 광장과 비교하며 베를린의 아름다움을 매도하는 이 천박한 상업주의를 비난하게 된다.

우리도 바야흐로 북한과 소모적 대립을 청산하려는 즈음에 놓여 있다. 참으로 기쁘다. 그러나 건축하는 나로서는 은근히 두려움을 갖는 것도 사실이다. 수년 전부터 우리 자본이 북한 땅에 들어가 그곳에 우리식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어쩌면 벌써 시작하였을 지도 모른다. 분별 없는 자본의 횡포에 의해 우리의 아름다운 강토가 그동안 얼마나 망가져왔는가. 이제 겨우 시민단체 등의 힘에 의해 감시되려 하는 판에 북녘의 산하는 다시 이 자본의 힘에만 의지하여 마구 파헤쳐지고 있는 것이 혹 아닌가. 가끔 뉴스화면에 나타난, 우리가 북녘 땅에 지은 몇 가지 건물을 보며 입맛을 다신다.

/승효상·건축가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