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북한 미사일 발사 분석중'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북한 미사일 발사 분석중'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시험 가동한다고 27일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이 ‘수일 내 가동할 것’이라고 한 것에 대해 “어제 발사대 일부와 교전통제소, 레이더 등 일부 전력이 배치됐다”며 “이런 것들을 연결해서 초기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한다고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이날 미 하원 군사위원회에 출석해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 체계가 수일 내에 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해리스 사령관은 사드 체계의 정상적인 작전 운용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시험 운용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변인은 ‘오늘부 터 정상 가동된다고 봐도 되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가동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절차가 필요하다”며 “장비들을 연결해서 체계 간 세팅을 하는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는 ‘오늘부터 북한이 미사일을 우리 영해 쪽으로 쏜다면 사드를 가동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제가 작전운용을 구비한다고 얘기한 것은 그런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고 답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7/201704270164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