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비행장 일대에서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빨간색 원)이 포착됐다. /VOA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비행장 일대에서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빨간색 원)이 포착됐다. /VOA

북한 이동식 미사일발사대(TEL)가 민간위성에 처음 포착됐다.

27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에서 북쪽으로 약 10km 떨어진 지점에서 가로 18m, 세로 30m로 만들어진 평평한 사각 구조물 위에 발사대를 90도 가까이 높이 세운 차량이 위성사진에 잡혔다. 차량의 길이는 약 10m, 발사대로 보이는 수직 형태의 긴 물체 또한 이와 비슷한 크기로 나타났다.

VOA는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 발사 차량이 민간위성에 포착된 것은 처음"이라며 "북한은 미사일 발사 차량의 위성 포착을 피하려고 이른 새벽이나 해가 진 어두운 시간에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닉 한센 미국 스탠퍼드대 국제안보협력센터(CISAS) 연구원은 이번에 포착된 이동식발사대가 북한의 지난 2월 12일 중장거리 전략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 시험발사 때 이용된 것과 같은 종류라고 분석했다.

이번 위성사진에선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시설도 확인됐다. 발사차량이 주차된 사각 구조물인 발사 패드(launch pad) 옆에 같은 모양과 크기의 또 다른 패드가 포착됐고, 그 뒤로 약 80m와 15m로 이뤄진 ‘L’자 모양의 긴 구조물도 발견됐다.

한센 연구원은 "북한이 훈련 목적으로 해당 시설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발사 패드가 2개인 점으로 볼 때 2대의 발사 차량이 동시에 훈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위성사진은 미국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달 13일 촬영해 최근 구글의 인공위성 사진 서비스인 '구글 어스'에 공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7/201704270145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