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 당국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김상덕(58)씨는 주로 북한 산간 지역을 돌아다니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인도적 지원활동을 벌였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가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24일 보도했다.

전직 옌볜과기대 교수 출신 김씨는 방북 일정을 마치고 지난 21일 오후 평양국제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밟던 중 북한 공안 당국에 체포됐다. 김씨는 과거 옌볜과기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대북 지원 활동을 벌였고, 이번에도 대북 지원 활동을 논의하기 위해 북한에 한 달가량 체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씨는 나진·선봉 지역을 중심으로 인근의 산간 지역 고아원에서 어린이 지원 사업을 벌였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의 정책에 반하는 행동을 했을 리 만무하다”며 북한 당국의 조속한 석방을 촉구했다.

이 소식통은 “김씨는 남달리 조용하고 진지한 성격의 신앙인”이라면서 “오랫동안 북한에서 지원 활동을 벌여 자리를 잡았나 싶었는데 갑자기 억류됐다는 소식에 납득이 안 간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당국의 억류 조치 이후 연락이 끊긴 상태라며 동료 활동가들을 상대로 납치 경위 등을 알아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찬모 평양과기대 명예총장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연변과기대 교수 출신인 김씨가 ‘토니 김(Tony Kim)’이라는 미국식 이름을 사용하며, 한 달가량 평양과기대에서 회계학을 강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씨의 체포는 평양과기대 교직과는 관련이 없다고 박 명예총장은 주장했다.

부인을 포함한 김씨의 가족은 현재 중국 지린(吉林) 성 옌지(延吉)시에 거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에서는 김씨가 평양 대신 군부대가 밀집한 산간 지역을 오가며 활동하는 과정에서 군사 정보를 접촉했을 가능성을 북한 당국이 문제 삼았을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다.

통일부 이덕행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씨 억류 사건에 대해 “우리 국적자가 아니기 때문에 방북 사실 및 이후 행적에 대해 몰랐던 것이 사실”이라며 “여러 경로를 통해 상황을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북한에는 김씨 이외에 한국계인 김동철 목사와 대학생 오토 웜비어씨 등 미국인 2명이 장기 구금형을 받고 억류돼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4/201704240210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