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조선일보DB


회고록을 통해 노무현 정부가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에 의견을 물었다고 주장했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이를 뒷받침할만한 문건을 공개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재임기간 2006년 12월~2008년 2월)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당시 작성한 자필 수첩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서 받은 메모를 공개했다고 중앙일보가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은 “아세안+3 회의차 싱가포르로 출국한 노 대통령이 2007년 11월 20일 오후 6시 50분 자신의 방으로 나를 불러 ‘인권결의안 찬성은 북남선언 위반’이란 내용이 담긴 쪽지를 보여줬다”며 “서울에 있던 김만복 국정원장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내용을 싱가포르에 있는 백종천 안보실장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이 공개한 문건에는 ‘만일 남측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선언 이행에 북남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남측이 진심으로 10·4선언 이행과 북과의 관계 발전을 바란다면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해주기 바란다. 우리는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10·4 선언은 2007년 10월 4일 노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을 말한다. 문건에는 무궁화와 태극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송 전 장관은 “청와대 문서 마크”라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이어 “노 대통령은 ‘그냥 갑시다. 기권으로. 북한에 물어보지 말고 찬성으로 가고 송 장관 사표를 받을까 생각도 들었지만 이제 시간을 놓친 것 같다’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송 전 장관은 노 대통령 접견을 마치고 나온 뒤 수첩에 당시의 감정을 적어놓기도 했다.

그는 “내가 이런 정부에서 이런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해야 하나”라고 적으면서 “나중에 차관에게 국제전화를 걸어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상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문건을 공개한 이유가 최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해당 내용을 부인하면서 자신이 거짓말을 한 것처럼 오해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해 회고록에서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이 남북경로로 확인해보자고 결론을 내렸고, 이후 북측 반응이 적힌 쪽지도 봤다”고 밝힌 바 있다.
2007년 11월 인권결의안 투표와 관련된 북한 측 입장을 정리해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달됐던 청와대 문건./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측 제공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21/201704210074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