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시진핑 회담] 트럼프·시진핑 '빈손' 회담

- "백악관 NSC, 김정은 제거 제안"
NBC "核재배치땐 오산기지 유력… 韓美특수부대 北침투공작도 검토"

- 유일한 성과는 '무역 100일 계획'
"美·中 무역 불균형 풀 계획 마련"
 

'세기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지난 6~7일 미·중 정상회담은 아무런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끝났다. 그 직후 미군 항공모함이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급파되고 핵무기 재배치 가능성이 거론되는 등 동북아 정세는 더욱 긴박하게 흘러가고 있다.

두 정상은 6일엔 티타임에서 만찬까지 약 3시간 40분, 7일에도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 10분까지 또 3시간 40분을 협상했다. 7일에는 각료들이 참석하는 확대정상회담과 실무 오찬까지 하며 협상을 했지만, 기자회견은커녕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중국 측이 '상호 이익 존중' 같은 표현을 공동선언문에 넣으려 했으나 트럼프 행정부가 거절했다"고 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 측이 유일하게 합의했다고 밝힌 것은 "앞으로 100일간 미·중 무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00일 계획을 공동으로 마련하겠다"는 것밖에 없었다. 두 정상이 외교·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는 팽팽한 대치를 한 것으로 보인다.

CNN은 "이번 정상회담이 시리아에 대한 미사일 공격으로 빛이 바랬다"며 시리아 이슈에 묻혀 오히려 북핵 문제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정상회담 설명도 미국의 국무·재무·상무장관의 공동 기자회견으로 대체됐다. 이 자리에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우리는 이 사안(북핵)이 중국과 조율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면 독자적인 방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개인 제재) 가능성도 거론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북한 관련 대중(對中) 제재에 대해 "최근 북한과 거래한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ZTE에 거액의 벌금을 부과했다"며 "이런 점을 중국이 잘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재무부는 북한을 겨냥한 여러 제재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며 "제재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도록 활용할 것"이라고 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북핵 문제와 관련해 독자 행동에 나설 것임을 경고한 것"이라며 "남중국해 문제에도 더욱 강경해질 수 있다"고 했다.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하루 뒤인 8일, 미군은 싱가포르에서 호주로 향하던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한반도 인근의 서태평양 해역으로 배치하기로 했다. 이는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미 태평양사령부는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가 다음 달부터 6개월간 사상 처음으로 미국 괌 기지를 떠나 일본 도쿄도 요코다(橫田) 기지에 배치된다"고 밝혔다. 글로벌호크가 최고 20㎞ 상공에서 한반도의 절반 면적인 10만㎢의 넓이를 정찰할 수 있어, 북한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 상황에서 미 NBC 방송은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대북정책 시나리오의 일부로 핵무기 재배치와 김정은 제거 등을 제안했다"며 "핵무기가 재배치될 경우 오산 기지가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1991년 한국에서 전술 핵무기를 철수한 것을 감안하면, 트럼프 행정부가 26년 만에 핵무기 재배치까지 검토하고 나선 것이다. NBC는 또 한국과 미국의 특수부대가 북한에 침투해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등을 파괴하는 비밀 공작 활동도 검토되고 있다고 했다. NBC는 정보기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이 북핵 해결책을 찾는 데 협조하지 않을 것 같다"며 "미국은 '오늘 당장 전쟁할 경우(war today)'를 가정해 상황을 다루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0/20170410001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